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기술동향 및 이슈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

by 전기 기술사K 2023. 4. 12.
반응형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에 근거하여 전기부문은 전기분야의 의무사항 설계기준과 선택사항 설계기준에 의해 설계해야 한다.

 

1. 에너지 절약계획서 의무대상 건축물

- 연면적 500 제곱미터 이상 건축물

- 에너지 성능지표 제출 또는 건축물 에너지 소비 총량 제출 : 500제곱미터 이상의 공공기관, 3,000제곱미터 이상의 민간 

 

2. 전기부문의 의무사항 

에너지 절약계획서 제출대상 건축물(연면적 500제곱미터 이상의 건축물)의 건축주와 설계자 등은 다음에서 정하는 전기부문의 설계기준을 따라야 한다.

1) 수변전설비

변압기를 신설 또는 교체하는 경우에는 고효율변압기를 설치한다.

2) 간선 및 동력설비

- 전동기에는 역률개선용콘덴서를 전동기별로 설치해야 한다.

- 간선의 전압강하는 내선규정에 따라야 한다.

3) 조명설비

- 안정기내장형램프, 형광램프를 채택 시에는 최저소비효율기준을 만족하는 제품을 사용한다.

- 유도등 및 주차장 조명기기는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제품에 해당하는 LED 조명을 설치해야 한다.

- 공동주책 각 세대내의 현관 및 숙박시설의 객실 내부입구, 계단실의 조명기구는 인체감지 점멸형 또는 일정시간 후에 자동 소등되는 조도자동조절조명기구를 채택해야 한다.

- 효율적인 조명에너지 관리를 위하여 일괄소등스위치를 설치해야 한다.

4) 대기전력자동차단장치

 대기전력자동차단장치를 1개 이상 설치하고, 차단되는 콘센트 개수가 전체 콘센트 개수의 30% 이상이 되어야 한다.

 

3. 전기부문의 권장사항

1) 수변전설비

- 변전설비는 부하의 특성, 수용률, 장래의 부하증가에 따른 여유율, 운전조건, 배전방식을 고려하여 용량을 산출한다.

- 부하특성, 부하종류, 계절부하 등을 고려하여 변압기의 운전대수제어가 가능하도록 뱅크를 구성한다.

- 수전전압 25kV이하의 수전설비에서는 안전성이 확보된다면 직접강압방식을 채택하며 건축물의 규모, 부하특성, 부하용량, 간선손실, 전압강하 등을 고려하여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변압방식을 채택한다.

- 전력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최대수용전력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최대수요전력 제어설비를 채택한다.

- 역률개선용콘덴서를 집합 설치하는 경우에는 역률자동조절장치를 설치한다.

- 건축물의 사용자가 합리적으로 전력을 절감할 수 있도록 층별 및 임대 구획별로 전력량계를 설치한다.

 

2) 동력설비

- 승강기 구동용전동기의 제어방식은 에너지절약형 제어방식으로 한다.

- 전동기는 고효율 유도전동기를 채택한다.

 

3) 조명설비

- 옥외등은 고휘도방전램프(HID Lamp) 또는 LED 램프를 사용하고, 격등 점등과 자동점멸기에 의한 점멸이 가능하도록 한다.

- 공동주택의 지하주차장에 자연채광용 개구부가 설치되는 경우에는 주위 밝기를 감지하여 전등군별로 자동 점멸되거나 스케줄제어가 가능하도록 하여 조명전력이 효과적으로 절감될 수 있도록 한다.

- LED 조명기구는 고효율인증제품을 설치한다.

- 조명기기 중 백열전구는 사용하지 아니한다.

- KS A 3011에 의한 작업면 표준조도를 확보하고 효율적인 조명설계에 의한 전기에너지를 절약한다. 

 

4) 제어설비

- 여러 대의 승강기가 설치되는 경우에는 군관리 운행방식을 채택한다.

- 팬코일유닛이 설치되는 경우에는 통합제어가 가능하도록 한다.

- 수변전설비는 종합감시제어 및 기록이 가능한 자동제어설비를 채택한다.

- 실내 조명설비는 군별 또는 회로별로 자동제어가 가능하도록 한다.

- 사용하지 않는 기기에서 소비하는 대기전력을 저감하기 위해 도어폰, 홈게이트웨이 등은 대기전력저감 우수제품으로 등록된 제품을 사용한다.

-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이 설치되는 경우에는 센서, 계측장비, 분석 소프트웨어 등이 포함되도록 한다.

 

반응형

'전기 이야기 > 기술동향 및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대수요전력관리  (0) 2023.04.12
대기전력  (0) 2023.04.12
동력설비의 에너지절약 설계방안  (0) 2023.04.12
전원 외란(Power Disturbance)  (0) 2023.04.12
전기화재  (0) 2023.04.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