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기술동향 및 이슈

전기화재

by 전기 기술사K 2023. 4. 11.
반응형

강원도 강릉 산불 발화원인

강풍으로 나무가 쓰러지면서 전선을 절단하고, 절단된 전선이 지면에 닿으면서 아크(ARC)에 의한 불꽃이 발생하여 주변 밭에서 발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전기적 재해에는 감전사고, 전기화재, 전기폭발 등이 있다.

 

전기에너지는 존재하는 형태에 따라 동전기, 정전기, 낙뢰, 전자파 등으로 구분되며 이와 같은 전기에너지가 위험요인으로 작용하여 사고가 발생하고 그 결과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일어나는 것을 전기적 재해라고 한다.

 

전기재해의 분류

전기재해의 형태에는 인체에 전기가 흘러 발생하는 전격(감전), 전기가 점화원으로 작용하여 발생되는 화재, 폭발 그리고 정전기와 전자파에 의하 ㄴ자동화 설비의 오동작 등이 있다.

 

1. 전기에너지의 존재 형태

- 동전기 : 전선로를 따라 흐르는 전기에너지로 일반적인 전기에너지

- 정전기 : 절연된 금속체나 절연체에 존재하는 전기에너지로 회로를 구성해 주지 않으면 대전된 상태를 유지하는 전기에너지

- 낙뢰 : 대전된 뇌운과 대지와의 사이에서 방전현상이 발생하여 방전통로를 흐르게 되는 매우 큰 전기에너지

- 전자파 : 시변전류에 의해 공간에 발생하는 전자파가 가지고 있는 전기에너지 (전기적 Noise, EMI, 유도장해 등)

 

2. 주요 전기적 재해

 - 전격재해 : 전기나 정전기 또는 낙뢰에 인체가 접촉하는 감전사고로 인체가 상해를 당한 것으로 사망, 실신, 화상, 열상 또는 충격에 의해 2차로 발생하는 추락, 전도 등으로 인한 인명상해까지 포함하는 재해

 

- 전기화재 : 전기에너지가 점화원으로 작용하여 가연성 물질, 건축물, 시설물 등에 화재가 발생하는 재해

- 전기폭발 : 전기에너지가 폭발성 가스나 물질에 대해 점화원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폭발과 전기설비 자체의 폭발 등의 재해

 

전기의 위험성

 1. 인체의 전기적 특성

 1) 감전이란, 인체 일부 또는 전체에 전류가 흘렀을 때 인체 내에서 일어나는 생리적인 현상을 말하며, 통전전류의 크기, 주파수, 통전의 시간, 통전경로 등이 위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다.

 

 2) 감전에 대한 인체 영향

   근육의 수축 또는 심실세동을 일으키거나 생체조직의 파괴, 소손 등 구조적 손상을 일으킨다.

 

2. 인체의 전기저항

 1) 인체의 전기적 등가회로

인체의 전기저항은 피부저항과 내부저항의 합으로 나타내며 피부저항은 정항과 콘덴서가 병렬로 접속되어 있다.

 2) 인체의 내부저항은 대략 1,000 오옴 정도이다.

인체의 전기적 등가회로

3. 위험전압과 안전전압

 1) 위험전압은 전원과 인체가 접촉함으로써 인체에 인가되는 전압을 위험전압이라 하며, 위험전압에는 접촉전압과 보폭전압이 있다.

 2) 안전전압은 회로에 인가된 정격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의 낮은 전압으로 인체에 접촉되어도 전기적 충격을 주지 않는 안전한 전압의 크기이다.

 

 

감전사고 (전격사고)

전기재해에는 감전사고, 전기화재, 전기폭발 등이 있으며 가장 많은 사고가 감전사고이다.

 

 1) 감전사고의 원인

- 충전부 접촉에 의한 감전회로 (직접접촉사고) : 인체의 양손이 충전부에 접촉되는 경우와 한 손이 충전부에 접촉되는 경우가 있다.

- 비충전부 접촉에 의한 감전회로 (간접접촉사고) : 비충전부에 의한 감전사고는 전기기계, 기구의 철대 및 외함 등 절연처리가 불완전한 경우에는 누전 등에 의하여 감전회로가 구성된다.

 

 2) 감전사고 방지대책

- 전로를 전기적으로 절연한다.

- 충전부로부터 격리한다.

- 설비의 적법시공 및 운용

- 고장시 전로를 신속히 차단

- 보호구 및 방호구 사용

- 교육훈력으로 안전지식 습득 및 안전거리 유지

- 감전방지를 위해 통전전류를 작게 한다.

 

전기화재

 

 1) 전기화재 원인

 - 발화원에 의한 전기화재로서 화재 발생 부위는 배선, 배선기구, 이동전열기 등이다.

 - 출화경과에 의한 전기화재의 발생 원인은 단락, 과전류, 누전 등이다.

 

 2) 방지대책

 - 누전 및 지락 방지대책 : 누전차단기(ELB) , 퓨즈(Fuse) 등을 사용한다.

 - 단락 및 혼촉 방지대책 : 누전차단기(ELB) , 퓨즈(Fuse) 등을 사용한다.

 - 과전류에 의한 발화대책 : 배선용 차단기(MCCB) 등을 사용한다.

 - 아크에 의한 발화대책 : AFCI 등을 사용한다.

 

전기폭발

 1) 전기폭발 원인

 - 폭발이란, 연소하고 하는 화학반응에 의해 체적이 팽창하여 압력이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으로 공기, 가연물, 열의 3요소에 의한다.

 - 폭발한계는 연소 폭발을 일으키는 가연성 가스의 일정농도를 말한다.

 

 2) 방지대책

 - 시설장소에 적합한 공사방법에 따라 시공한다.

 - 적정한 전선 및 굵기의 것을 선정한다.

 - 누전을 방지하기 위해 배선 피복, 이격거리, 접지 등을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