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이야기/기술동향 및 이슈

배선설비의 선정과 설치에 고려해야할 외부영향

by 전기 기술사K 2023. 4. 11.
반응형

한국전기설비규정(KEC) 232.4 배선설비의 선정과 설치에 고려해야 할 외부영향

배선설비 선정 및 시공 시 외적영향과 관련된 중요한 고려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개요

 1) 배선설비는 예상되는 모든 외부영향으로부터 보호가 되어야 한다.

 2) 외부영향으로부터 보호가 되지 않으면 배선설비는 단선, 단락, 지락 등 사고로 이어지며, 전력계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2. 배선설비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주위온도

 2) 외부 열원

 3) 물의 존재 또는 높은 습도

 4) 침입고형물의 존재

 5) 부식 또는 오염 물질의 존재

 6) 충격

 7) 진동

 8) 그 밖의 기계적 응력

 9) 식물, 곰팡이의 존재

 10) 동물의 존재

 11) 태양 방사 및 자외선 방사

 12) 지진의 영향

 13) 바람

 

3. 배선설비 선정 및 시공 시 외적영향과 관련된 고려사항

 

 1) 주위온도

  (1) 주위온도는 기기가 설치된 장소의 주위 공기의 온도이다. 주위온도는 같은 장소에 설치된 다른 기기의 영향을 포함한다. 기기에 대해 고려해야 할 주위온도는 기기가 설치되어 있는 장소의 온도이고 동일 장소의 다른 모든 기기의 영향은 받지만 기기의 운전 시 열적 기여는 고려하지 않는다.

  (2) 배선설비는 그 사용 장소의 최고와 최저온도 범위에서 통상 운전의 최고허용온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선정하여 시공하여야 한다.

  (3) 케이블과 배선기구류 등의 배선설비의 구성품은 해당 제품표준 또는 제조자가 제시하는 한도 내의 온도에서만 시설하거나 취급하여야 한다.

 

 2) 외부 열원

  (1) 시설한 전선 및 케이블 자체에서 발생하는 열 이외에 외부에서의 열을 말한다.

  (2) 외부 열원으로부터 악영향을 피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대책을 고려해야 한다.

  - 차폐

  - 열원으로부터의 충분한 이격

  - 발생할 우려가 있는 온도상승을 고려한 구성품이나 구성방식의 선정

  - 단열 절연슬리브접속 등과 같은 절연재료의 국부적 강화

 

 3) 물의 존재 또는 높은 습도

  (1) 배선설비는 결로 또는 물의 침입에 의한 손상이 없도록 선정하고 설치하여야 한다. 설치가 완성된 배선설비는 개별 장소에 알맞은 IP 보호등급에 적합하여야 한다.

  (2) 배선설비 안에 물의 고임 또는 응결될 우려가 있는 경우는 그것을 배출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하여야 한다.

  (3) 배선설비가 파도에 움직일 우려가 있는 경우는 기계적 손상에 대해 보호하기 위해 충격, 진동 및 기계적 응력의 조치 중 한 가지 이상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

 

 4) 침입고형물의 존재

  (1) 배선설비는 고형물의 침입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선정하고 설치해야 한다. 완성한 배선설비는 개별 장소에 맞는 IP 보호등급에 적합해야 한다.

  (2)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도의 먼지가 존재하는 장소는 추가 예방 조치를 마련하여 배선설비의 열 발산을 저해할 수 있는 먼지나 기타의 물질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3) 배선설비는 먼지를 쉽게 제거할 수 있어야 한다.

 

 5) 부식 또는 오염 물질의 존재

  (1) 물을 포함한 부식 또는 오염 물질로 인해 부식이나 열화의 우려가 있는 경우 배선설비의 해당 부분은 이들 물질에 견딜 수 있는 재료로 적절히 보호하거나 제조해야 한다.

  (2) 상호 접촉에 의한 영향을 피할 수 있는 특별 조치가 마련되지 않았다면 전해작용이 일어날 우려가 있는 서로 다른 금속은 상호 접촉하지 않도록 배치해야 한다.

  (3) 상호 작용으로 인해 또는 개별적으로 열화 또는 위험한 상태가 될 우려가 있는 재료는 상호 접속시키지 않도록 배치해야 한다.

 

 6) 충격

  (1) 배선설비는 설치, 사용 또는 보수 중에 충격, 관통, 압축 등의 기계적 응력 등에 의해 발생하는 손상을 최소화하도록 선정하고 설치해야 한다.

  (2) 고정설비에 있어 중간 가혹도 또는 높은 가혹도의 충격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는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 배선설비의 기계적 특성

   - 장소의 선정

   -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실시하는 추가 기계적 보호 조치

  (3) 바닥 또는 천장 속에 설치하는 케이블은 바닥, 천장 또는 그 밖의 지지물과의 접촉에 의해 손상을 받지 않는 곳에 설치한다.

  (4) 케이블과 전선의 설치 후에도 전기설비의 보호등급이 유지되도록 한다.

 

 7) 진동

  (1) 중간 가혹도 또는 높은 가혹도의 진동을 받은 기기의 구조체에 지지 또는 고정하는 배선설비는 이들 조건에 적절히 대비해야 한다.

  (2) 고정형 설비로 조명기기 등 현수형 전기기기는 유연성 심선을 갖는 케이블로 접속해야 한다. 

 

 8) 그 밖의 기계적 응력

  (1) 배선설비는 공사 중, 사용 중 또는 보수 시에 케이블과 절연전선의 외장이나 절연물과 단말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선정하고 설치되어야 한다.

  (2) 전선과, 케이블트레이, 버스덕트 시스템에서 케이블 및 전선을 설치하기 위해 실리콘유를 함유한 윤활유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3) 배선설비의 모든 굴곡부는 전선과 케이블이 손상되지 않도록 단말부가 응력을 받지 않는 반지름을 가져야 한다.

  (4) 전선 또는 케이블을 인입 또는 인출이 가능하도록 의도된 배선설비는 그 작업을 위해 설비에 접근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구비해야 한다.

  (5) 케이블 지지대 및 외함은 케이블 또는 절연전선의 피복 손상이 없도록 날카로운 가장자리가 없도록 해야 한다.

  (6) 케이블 및 전선은 고정방법에 의해 손상을 입지 않아야 한다.

  (7) 신축 이음부(Expansion Joint)를 통과하는 케이블, 버스바 및 그 밖의 전기적 도체는 가요성 (Flexible) 배선방식을 사용하여 예상되는 움직임으로 인해 전기설비가 손상되지 않도록 선정 및 시공해야 한다.

 

 9) 식물, 곰팡이의 존재

경험 또는 예측에 의해 위험조건이 되는 경우에는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1) 폐쇄형 배선설비 (전선관, 케이블 덕트, 케이블 트렁킹)

  (2) 식물에 대한 이격거리 유지

  (3) 배선설비의 정기적인 청소

 

10) 동물의 존재

  경험 또는 예측에 의해 위험조건이 되는 경우에는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1)  배선설비의 기계적 특성 고려

  (2) 적절한 장소의 선정

  (3) 부분적 또는 전체적인 기계적 보호조치의 추가

 

 11) 태양 방사 및 자외선 방사

 태양 방사 또는 자외선이 있는 경우 조건에 맞는 배선설비를 선정하여 시공하거나 적절한 차폐를 해야 한다.

 

 12) 지진의 영향

  (1) 해당 시설이 위치하는 장소의 지진 위험을 고려하여 배선설비를 선정하고 설치해야 한다.

  (2) 배선설비를 건축물 구조에 고정 시 가요성을 고려해야 한다.

 

 13) 바람

   진동과 그 밖의 기계적 응력에 준하여 보호조치를 해야 한다. 

 

반응형

'전기 이야기 > 기술동향 및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화재  (0) 2023.04.11
태양광 에너지  (0) 2023.04.11
전기자동차 전원공급설비  (0) 2023.04.11
전기차 충전기 설치  (0) 2023.04.10
전압, 전류 이야기  (0) 2023.04.10

댓글